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 교사 맞춤형 평가문항 컨설팅 워크숍 운영

김정우 기자 | 입력 : 2021/05/17 [13:33]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


[명성일보=김정우 기자]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은 지난 15일 ‘동두천양주 함께배움 교사성장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중등 저경력교사 대상의 교사 맞춤형 평가문항 컨설팅 워크숍을 운영하였다.

교육지원청에서는 2021 경기도교육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교사교육과정과 고교학점제 운영에 따른 선택과목의 확대가 교사별 평가의 확대로 이어질 것임에 착안하여, 교사 개인의 학생평가역량 신장을 위해 적극적인 연수와 컨설팅을 기획하는 등 현장 맞춤형 지원을 지속적으로 운영해오고 있다.

본 워크숍은 코로나 19로 인해 비대면 원격연수로 진행되었다.

이번 워크숍은 지난 4월에 있었던 ‘교육과정 재구성과 과정중심 학생평가계획 수립의 실제(1차)’, ‘학생평가 문항제작의 기본원리와 적용(2차)’에 이은 세 번째 연수이다. 저경력교사 비율이 높은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여 일대일 교사 맞춤형 평가문항 컨설팅에 중점을 두었다. 워크숍은 ‘미래교육과 학생평가’를 주제로 기조강연에 이어 국어, 영어, 사회, 수학, 과학 5개 교과로 분반하여 교과별, 교사별 맞춤형 컨설팅과 실습으로 운영되었다.

워크숍 참여 교사 40여명은 본인이 직접 출제한 평가문항에 대해 전문 컨설턴트로부터 일대일 자문을 받고 세련되고 매력적인 문항을 출제하는 실습에 동참하였다. 컨설팅을 신청한 양주고등학교 교사는 “문항 출제는 시험과 동시에 모든 사람에게 공개된다는 생각에 늘 마음을 졸이는 과정”이라며 “컨설팅을 통해 문항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겸허한 마음과 전문성을 기르는 기회가 되었다”고 밝혔다.

나아가 교육지원청에서는 모든 교원이 ‘학습을 통한 평가, 평가를 통한 배움’을 실천할 수 있도록 과정중심평가 직무연수와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직무연수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오정호 교육장은 “모든 교사는 곧 미래교육의 리더”라며 “교원의 배움중심 수업과 성장중심 평가 역량 지원을 통해 행복한 배움과 성장이 일어나는 동두천양주 교육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