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형욱 장관, 한-폴란드 인프라 분야 협력 외교 성과

한-폴 4자간 신공항 개발사업 협력 MOU 체결, 한-V4 철도장관회의 추진 합의

김정우 기자 | 입력 : 2021/12/10 [19:57]


[명성일보=김정우 기자]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 11월 헝가리에서 개최된 한-비셰그라드 그룹 정상회담(11.4, 부다페스트) 성과의 후속으로, 12.7~10일 폴란드 바르샤바를 방문하여 양국 인프라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폴란드는 지난 3년간 유럽지역 내 해외수주액 1위 국가로서, 최근 우리기업의 친환경 인프라 분야의 진출이 활발한 가운데 폴란드 신공항 건설 협력도 본격화되고 있다.

우선, 이번 방문에서 노 장관은 폴란드 신공항 개발 관련 양국간 협력 강화를 위해 한국(국토교통부 장관·인천공항공사 사장)-폴란드(인프라부 신공항특명전권대표·신공항사 사장) 4자간 ‘신공항 개발사업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12.9)했다.

이를 통해, 인천공항공사는 폴란드 신공항 개발사업의 전략적 자문사에서 전략적 투자자로 전환할 기회를 확보하였고, 이를 통해 향후 한국기업들이 연계 철도나 배후도시 개발 등 신공항 관련 인프라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됐다.

더불어, 폴란드 인프라부 장관 면담(12.8)에서는 철도 분야 상호 협력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특히 지난 11월 한-V4 정상회담 당시 제안된 ‘V4 국가 간 고속철 사업’ 협력을 구체화하기 위해 내년 1월 한-V4간 철도장관회의를 추진하기로 합의했.

이에 따라 V4 지역을 연결하는 약 800㎞ 구간의 고속철도 사업에 경쟁력 있는 우리기업이 참여할 계기가 마련됐다.

또한, 국제철도협력기구(OSJD) 위원장과의 면담(12.8)에서 OSJD는 그간 한국의 활발한 참여를 높이 평가하며, 2023년 한국의 국제철도운송협정 가입에 대한 적극 지원 의사를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